혜유

반응형



갑자기 배가 더부룩하고 배가 팽창된 느낌을 받았을 때 남모를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이 큰 병은 아니지만 더부룩하고, 복부 팽창으로 인하여 불편합니다. 복부팽창, 소화불량을 느낄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도 좋지만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고, 병원 방문이 쉽지 않은 경우 집에서 가스를 빼는 법, 더부룩함을 없애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가 가스가 차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갑자기 과식을 하거나, 음식을 급하게 먹으면 음식과 함께 공기가 위장으로 들어가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음식을 충분하게 씹지 않을 경우 소화하는 동안에 가스가 생성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하여 배에 가스가 찰 수 있는데 가스형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경우 항상 배가 빵빵하게 찬 듯한 느낌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름진 음식이나 밀가루, 탄산음료 등 소화가 잘 안되고 가스를 주로 생성하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경우입니다. 이 밖에도 변비,  활동량이 줄어드는 경우, 위장질환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일단 시중에 나와있는 약으로도 배에 가스를 빼는 것이 가능합니다. 변비를 해소하고 숙변을 제거하는 약을 복용할 경우 배에 찬 가스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과하게 복용할 경우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약사와 상의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보다는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먼저, 가볍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이 힘든 경우 오랫동안 의자에 앉아 있지 말고 가끔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이 배에 찬 가스를 몸 밖으로 제거하는데 가장 좋습니다.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는 자세를 취하는 자세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이나, 밀가루, 인스턴트 음식을 줄이고 평소에 소식을 하면서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은 음식 위주로 섭취를 하고 유산균 제품을 꾸준이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물을 자주, 많이 마시는 방법입니다. 물은 신진대사를 돕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어 장내 가스를 배출하는 효과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