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유

반응형

가장 흔한 통증에는 두통, 치통, 복통 등이 있습니다. 복통의 경우 다양한 질병이나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므로 주기적으로 복통이 발생하거나, 특히 배꼽 주변에 통증이 계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통도 있지만, 심할 경우 대장암이나 기타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으니 항상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 주변이 아픈 이유는 단순한 소화불량, 척추의 손상, 복직근 방사통, 위에 의한 통증, 소장의 기능 이상, 대장암의 초기 증상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배꼽 주변의 통증은 보통 소화불량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장염에 걸리는 경우에도 배꼽 주변이 아플 수 있습니다. 설사가 시작되고 배꼽 주변의 통증이 있다면 장염이 시작된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 주의는 척추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척추에 손상이 가게되면 배꼽 주변이 아플 수 있습니다. 운동을 격렬하게 한다거나 삐끗하여서 요통이 생기는 경우에는 배꼽 주변의 통증이 같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가 바르지 못하면 장이 뒤틀리게 되어 그로 인해 내부 장기들에 무리가 오게 됩니다.



배꼽 주변은 복직근 중부로 경련이나 복통을 주로 일으킵니다. 복직근이 아플 경우 소화가 잘 안되고 가슴이 답답해지고 복부가 팽창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를 차게 하면 몸에 좋지 않으니, 배꼽 주변을 항상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 주변이 딱딱하다면 그 부분을 마시지 하듯이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 주변을 만져보고 그 주변이 딱딱하게 느껴지고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만성적으로 소화가 안되는 체질일 확률이 높습니다. 위 뿐만 아니라 주변 장기의 기능도 약해져 장 사이를 흐르는 혈액순환이 좋지 못할 확률이 있습니다. 그로 인해 울혈이 생겨 통증이 나타납니다. 위염의 경우 식도 쪽으로 위산이 역류된다면 환자에 따라 내부 장기가 타들어가는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염 뿐만 아니라 위장 점막이 손상되는 위궤양일 수 있고, 이들은 내시경 검사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장의 염증이나 경련으로 인해여 배꼽 주변이 아플 수 있습니다. 이를 빨리 치료하지 못하면 소장이 자신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여 배변활동이나 소화 등을 잘 못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세계적으로 발생률 2위의 암이지만 배꼽 주변이 아프고 배변이 원활하지 않고 더불어 배변에 가끔 피가 섞여 나온다고 해서 모두 대장암인 것은 아닙니다. 대장암의 경우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서 나중에 증상이 나타난 뒤 진료를 할 경우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통하여 검진을 해준다면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꼽 주변 통증이 대장암 초기 증상이 아니라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가능성일 확률이 있으니, 스트레스를 덜 받고 식습관을 고쳐 증상을 완화시켜야 합니다.